cpadmin 댓글 없음

 

미국영주권 취득, 그 이후②

미국투자이민 또는 미국취업이민 등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한 후, 영주권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챙겨야할 것들이 있습니다. 그 중 하나가 미국 이외의 나라로 몇 개월 정도 출국할 때입니다. 미국 이민 후 미국영주권 유지를 위해 알아둬야할 필수 정보입니다. 제이슨 김 외국변호사(미국)의 자문을 바탕으로 재입국허가서(Re-entry Permit)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미국이민 영주권 취득 후 남편 병간호로 장기간 한국에 가야한다면

Q: 미국이민 와서 미국 영주권을 취득한 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. 아이를 위해서 선택한 이민이었지요. 그런데 이번에 한국에 살고 있는 남편이 교통사고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습니다. 잠깐 한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5개월 이상 머물러야할 것 같아, 이것저것 알아보니 재입국허가서(Re-entry Permit)를 제출하면 미국 재입국 시 문제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. 재입국허가서를 제출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.
A: 문의해주신대로 미국 영주권 취득 후 다른 나라에서 장기간 머물러야하는 상황에서 재입국허가서(Re-entry Permit)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. 미국영주권을 계속 유지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문서로 제출하는 것입니다. 재입국허가서(Re-entry Permit)는 미국 이민국이 미국 영주권자나 조건부 영주권자가 해외에서 장기간 체류하다가 미국에 재입국할 수 있도록 허가해주는 서류입니다. 영주권자들이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장기간 체류할 때, 영주권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죠.

 

재입국허가서, 입국마다 영주의사 질문받는 번거로움 없애

해외 파견근무, 유학, 가족친지 간호, 치료, 잦은 출입국이 필요한 사람, 군복무나 종교적인 미션 수행 등의 이유로 미국이민 후 영주권을 취득하고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 6개월 이상 머물 경우 미국영주권자는 재입국 허가서를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.
미국 영주권 취득 후 해외파견을 나갔을 때, 몇 달에 한번씩 미국으로 돌아오는 경우 재입국 허가서를 발급받는다면 입국할 때마다 매번 심사관에게 영주 의사와 관련한 답변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.

 

재입국허가서, 외국 근무가 일시적이어야 유효하다

주의할 것은 재입국 허가서가 있다고 100% 미국영주권 유지가 보장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. 재입국 허가서 발급이 재산 정리, 병 치료, 친지 병간호, 미국 회사의 지사 근무 등의 일시적인 것이어야 하고, 미국에서 세금신고 및 미국 내 재산 유지 등의 영주 의사를 객관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.
재입국 허가서 없이 1년 이상 체류하거나 2년 짜리 재입국 허가서를 발급받은 뒤 2년 이상 외국에 체류한 뒤 재입국을 하려면 미 대사관이나 영사관에서 재입국비자(SB-1 Visa)를 받아야 하는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SB-1 비자를 발급받기는 쉽지 않습니다. 따라서 해외체류 기간을 1년 이상(재입국허가서를 발급받은 경우 2년 이상) 넘기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.

 

재입국허가서 발급, 2~4개월 소요

I-131 신청서와 서류를 미국 이민국에 제출하면 되는데 이때는 접수비가 필요합니다. 신청서 접수일로부터 120일 이내에 생체인식정보 채취도 진행하여야합니다. 이후 재입국허가서가 발송되기까지는 2~4개월 정도 걸립니다. 접수에서 접수증을 수령하기까지는 3~6개월이 소요되는 셈입니다. 물론 급행 처리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한국처럼 모든 것이 빠르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숙지하고 준비하면 좋을 듯합니다.
이상 미국 이민 후 미국영주권 유지를 위해 필요한 재입국 허가서 접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재입국 허가서를 발급받는 사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은 이민 변호사에게 문의하시면 좋을 듯합니다.
미국 이민 후 여러 가지 챙겨할 것들이 많습니다. 한국을 제외하고는 무엇이든 빠르게 진행되는 곳은 없으니 미리미리 챙기시면 좋을 듯 합니다. 미국이민 후 미국영주권자로 지내시는 모든 분들게 늘 행운이 따르기를 바래봅니다.

 

출처 : 국민이주 블로그 2016.02.22